
코틀린에서는 val과 var 키워드를 사용해 변수를 선언합니다.
val은 불변(immutable) 변수, 즉 상수에 해당하며 한 번 할당되면 값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.
val pi = 3.14
var는 가변(mutable) 변수로 값을 여러 번 할당할 수 있습니다.
var count = 0
count = 1 // 값 변경 가능
상수와 변수를 사용할 때 자료형을 명시적으로 지정하지 않아도 됩니다.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추론합니다.
예제를 통해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.
fun main() {
// 상수(불변 변수) 선언
val pi = 3.14
println("원주율: $pi") // 원주율은 한 번 할당되면 변경 불가능
// 변수 선언
var count = 0
println("초기 값: $count")
// 변수 값 변경
count = 1
println("변경된 값: $count")
}
// 3.14
// 0
// 1
- val pi = 3.14: pi는 상수로 선언되어 한 번 할당된 값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.
- var count = 0: count는 변수로 선언되어 초기값 0이 할당되었습니다.
- println("초기 값: $count"): 초기값인 0이 출력됩니다.
- count = 1: 변수 count의 값을 변경할 수 있으므로 1로 업데이트합니다.
- println("변경된 값: $count"): 변경된 값 1이 출력됩니다.
상수(val)는 한 번 할당되면 값을 변경할 수 없고, 변수(var)는 값을 여러 번 변경할 수 있습니다. 이렇게 선언된 상수와 변수를 사용하면 코드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어요.